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대패션에 나타난 아트마케팅의 특성에 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미-
dc.contributor.author강병석-
dc.date.accessioned2021-12-02T06:42:16Z-
dc.date.available2021-12-02T06:42:16Z-
dc.date.created2021-11-29-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45-
dc.description.abstract아트마케팅은 문화예술을 소비촉진을 위한 환경으로 인식하는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기술적인 진보와 새로운 예술형식,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그리고 기업의 상호의존적인 관계가 잘 드러나 있다. 현대패션의 아트마케팅은 비즈니스와 예술이 절충주의를 기반으로 통합되면서 경영이익과 사회적인 책임을 동시에 실현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이후의 현대패션의 아트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아트마케팅에 나타나는 특성을 도출함으로서, 시대적인 요구에 따라 마케팅의 전개방식이 변화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첫째, 아트마케팅은 문화적인 절충주의를 기반으로 표현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는 현대미술의 표현특성을 차용함으로서, 예술적인 담론을 근거로 비즈니스와 예술이 오버랩 된 새로운 예술관을 제시했으며, 예술이 융합된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소비시장을 확장시켰다. 둘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폭넓은 지지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미디어 아트는 시각기호화 된 정보전달체계와 탁월한 상호소통성으로 소비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되었다. 셋째, 디지털 컨버전스가 가속화되고 소비자의 니즈가 복잡해짐에 따라, 아트마케팅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컨버전스 서비스들이 유기적으로 연동됨으로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현대패션에 나타난 아트마케팅의 특성에 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rt Marketing Observed in Contemporary Fash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병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13, no.2, pp.97 - 112-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endPage11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5725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아트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아트-
dc.subject.keywordAuthor네오 팝-
dc.subject.keywordAuthorArt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media art-
dc.subject.keywordAuthorneo-pop-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