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백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2T06:42:2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2T06:42:21Z | - |
dc.date.created | 2021-11-29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976-94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3 | - |
dc.description.abstract | 창의성은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지만 심리학에서 보다 이른 시기에 체계적으로 미시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Guiford가 1949년에 창의성의 중요성을 언급한 이후로 여러 심리학자 혹은 교육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창의성은 점차로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 주류(mainstream) 심리학의 입장에서 연구되거나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의성이라고 하는 구인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근간을 이루는 이론들, 예를 들면 지식의 표상, 지각, 기억에 대한 이론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 지 탐색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략적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로서 지각과 기억의 과정 측면에서 창의성을 살펴보고 정보처리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이 창의성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전통적인 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심리적 기제의 바탕위에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한 몇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함께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 |
dc.title |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12, no.1, pp.179 - 194 | - |
dc.relation.isPartOf | 창의력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9 | - |
dc.citation.endPage | 19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603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기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though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principl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though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principl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strateg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