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백-
dc.date.accessioned2021-12-02T06:42:21Z-
dc.date.available2021-12-02T06:42:21Z-
dc.date.created2021-11-29-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976-9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3-
dc.description.abstract창의성은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지만 심리학에서 보다 이른 시기에 체계적으로 미시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Guiford가 1949년에 창의성의 중요성을 언급한 이후로 여러 심리학자 혹은 교육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창의성은 점차로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 주류(mainstream) 심리학의 입장에서 연구되거나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의성이라고 하는 구인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근간을 이루는 이론들, 예를 들면 지식의 표상, 지각, 기억에 대한 이론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 지 탐색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략적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로서 지각과 기억의 과정 측면에서 창의성을 살펴보고 정보처리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이 창의성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전통적인 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심리적 기제의 바탕위에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한 몇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함께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창의력교육학회-
dc.title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
dc.title.alternative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창의력교육연구, v.12, no.1, pp.179 - 194-
dc.relation.isPartOf창의력교육연구-
dc.citation.title창의력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9-
dc.citation.endPage19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603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사고-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적 기제-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thought-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principles-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learn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thought-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principles-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learning strateg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