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 메타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병관-
dc.contributor.author윤태웅-
dc.date.accessioned2021-12-02T06:42:44Z-
dc.date.available2021-12-02T06:42:44Z-
dc.date.created2021-11-29-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 간 국내에서 수행된 공익광고 연구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이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 메타분석(synthetic meta-analysis)을 통해 알아보고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호의적인 반면, 행동의도는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조절변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의 경우, 공익광고유형, 피험자유형, 관여도, 소구방향, 경험유무에 따른 조절효과가 발견되었으며, 행동의도는 공익광고유형과 피험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공익광고 효과 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 메타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raming Effect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 A Meta-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태웅-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4, no.2, pp.33 - 60-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endPage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5924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공익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프레이밍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PSA(public servic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fram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meta-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