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 메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병관 | - |
dc.contributor.author | 윤태웅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2T06:42:44Z | - |
dc.date.available | 2021-12-02T06:42:44Z | - |
dc.date.created | 2021-11-29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 간 국내에서 수행된 공익광고 연구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이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 메타분석(synthetic meta-analysis)을 통해 알아보고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호의적인 반면, 행동의도는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조절변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의 경우, 공익광고유형, 피험자유형, 관여도, 소구방향, 경험유무에 따른 조절효과가 발견되었으며, 행동의도는 공익광고유형과 피험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공익광고 효과 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 메타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Framing Effect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 A Meta-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태웅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4, no.2, pp.33 - 6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endPage | 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592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익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레이밍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A(public servic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am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