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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프레이밍 효과 -메시지 방향성, 조절초점, 관여도의 상호작용 관점에서Attribute Framing Effects - Joint Function of Message Valence, Regulatory Focus and Involvement

Other Titles
Attribute Framing Effects - Joint Function of Message Valence, Regulatory Focus and Involvement
Authors
윤태웅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Attribute framing; Message valence; Regulatory focus; Regulatory fit; Range theory; Involvement; 속성 프레이밍; 메시지 방향성; 조절초점; 조절적합성; 범위이론; 관여도
Citation
광고연구, no.92, pp.300 - 331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92
Start Page
300
End Page
3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628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속성 프레이밍에서 메시지 방향성(긍정적 vs. 부정적)이 비타민 제품속성에 대한 인식, 제품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조절초점(촉진적 vs. 방어적)과 소비자의 지속적 관여도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는지를 연구를 하였다. 연구 결과에서는 피험자들이 갖는 제품속성에 대한 인식, 제품태도가 속성프레이밍과 조절초점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다. 구체적으로, 피험자의 조절초점(촉진적 vs. 방어적)과 속성프레이밍의 방향성(긍정적/부정적)이 일치하는 상황(조절적합성: 촉진초점-긍정적 속성프레임, 방어초점-부정적 속성프레임)에서는 기존의 조절적합성 이론(Higgins,2000, 2005)의 연구결과처럼 설득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조절적합성의 효과는 지속적 관여도 수준에 따라서 다른 결론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지속적 관여도가높은 집단에서는 속성프레이밍의 메시지 방향성(긍정적 vs. 부정적)과 조절초점의 상호작용이 일어났고조절적합성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지속적 관여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속성 프레이밍과 조절초점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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