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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패러독스의 메타언어적 특성에 의한 의미작용 - 광고 사례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접근 -Signification by Meta-linguistic Features of the Visual Paradox - The Approach through Semiotic Analysis of Advertising Examples -

Other Titles
Signification by Meta-linguistic Features of the Visual Paradox - The Approach through Semiotic Analysis of Advertising Examples -
Authors
김진곤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시각적 패러독스; 메타언어; 의미작용; 수사학; 기호학; 광고; visual paradox; meta-language; signification; rhetoric; semiotics; advertising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5, no.1, pp.237 - 246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237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694
ISSN
1226-8046
Abstract
패러독스는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버트런드 러셀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자들이 논리학, 철학, 수학, 물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오랫동안 다룬 수사법이다. 모순을 발생시키거나 직관에 반하는 명제인 패러독스는 시각 예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양적 포화 상태인 미디어의 시대에서 광고는 수용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한 표현 방법의 일환으로 광고 제작자들은 고차원적인 수사법의 활용이 필수불가결하다. 그 중 시각적 패러독스는 의미작용 구조로 인해 최근에 많이 주목 되고 있는 수사법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사실을 기초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각적 패러독스는 패러독스 본래의 의미작용 구조에 의해 이미지와 텍스트의 이항대립이라는 형태로 주로 발생한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로 인해 시각적 패러독스의 의미작용은 메타언어에 의한 부가의미를 생성한다는 것을 선행 이론의 고찰을 통해 규명하였다. 메타언어적 의미작용의 결과물인 부가의미가 광고가 원래 주장하고자 하는 진의임을 광고 사례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들을 통해 시각적 패러독스는 광고의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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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Paint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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