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의 키워드 추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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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형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2T06:44:08Z | - |
dc.date.available | 2021-12-02T06:44:08Z | - |
dc.date.created | 2021-11-29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86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13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기업, 상품/서비스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비정형화된 텍스트를 이용하여 교환한다. 이러한 텍스트는 기업들이 소비자의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를 통해 한 글로벌 모바일 통신기기 제조업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를 수집하였고 이에 대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키워드는 인터뷰 참가자들이 직접 제공한 키워드와 비교하여 그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할 때 Eigenvector 중앙도를 활용한 경우에 단순 단어 빈도수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정확한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었으며 또한 단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그 정확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기술학회 | - |
dc.title |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의 키워드 추출 | - |
dc.title.alternative | Extraction of Keywords from Brand Images Texts Using Network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형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0, no.2, pp.175 - 18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75 | - |
dc.citation.endPage | 18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345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net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network service (S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word extrac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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