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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플레이어 태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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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철호-
dc.date.accessioned2021-12-02T06:44:17Z-
dc.date.available2021-12-02T06:44:17Z-
dc.date.created2021-11-29-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26-
dc.description.abstract아바타의 젠더는 MMORPG 플레이어의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게임 특성상 플레이어가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아바타 젠더에 관해 현실과는 다른 태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젠더 커스터마이징은 자신을 보다 다양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의 확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수의 유저들은 젠더스와핑된 아바타를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이 여성성의 아바타 페르소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를 통해 플레이어의 젠더에 관한 태도를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젠더스와핑의 일반화 현상 및 동기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자료는 MMORPG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플레이어 태도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Player Attitudes Regarding Gender in the MMORPG Customization Proc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철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2, no.1, pp.91 - 102-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1-
dc.citation.endPage1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3333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MORPG-
dc.subject.keywordAuthorAvatar customizing(아바타 커스터마이징)-
dc.subject.keywordAuthorQ methodology(Q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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