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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일 시장추격과 기술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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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용열-
dc.date.accessioned2021-12-15T02:44:38Z-
dc.date.available2021-12-15T02:44:38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95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9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동아시아 경제권의 중심축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추격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이 1990년대 이후 일본을 시장과 기술의 측면에서 추격하고 있는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추격의 정도와 특징,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먼저 시장추격에 대해 살펴보면 48개 주요 부문 가운데 14개 부문에서 한일 역전이 관찰되었고 근접추격의 유형을 포함할 경우 오히려 한국 우세가 일본 우위보다 많을 정도로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와 관련하여 두 가지 추론을 할 수 있다. 첫째, 기술추격이 시장추격에 비해 매우 성과가 낮고 큰 괴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추격의 발판으로서 기술능력의 제고가 전제되었다. 둘째, 기술능력의 충분한 지원이 없다고 하더라도 생산성의 급격한 향상이나 볼륨 존 중시의 마케팅 전략이 시장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했을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추격에 대해서 보면 시장추격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어 추후 큰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시장추격과 기술추격의 괴리로 볼 때 기술추격이 먼저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추격이 본격화하는 양상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부분적으로 기술추격이 시장추격을 추동한 정황은 있지만 기술추격이 이루어진 후 시장추격이 따라 이루어지는 선형적인 관계는 반드시 성립하지 않는다. 반면에 시장성공이 지식자원으로 연결되어 기술추격의 원동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충분히 상정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현대일본학회-
dc.title한국의 대일 시장추격과 기술추격-
dc.title.alternativeKorean Market Catch-up and Technological Catch-up with Japa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용열-
dc.identifier.doi10.35368/kjjs.2011..34.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일본연구논총, no.34, pp.5 - 30-
dc.relation.isPartOf일본연구논총-
dc.citation.title일본연구논총-
dc.citation.number34-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044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catch-up-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ical catch-up-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estrangement-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추격-
dc.subject.keywordAuthor기술추격-
dc.subject.keywordAuthor성과-
dc.subject.keywordAuthor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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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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