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분류 및 심층진단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Neuropsychological Approaches to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 and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 Other Titles
- Neuropsychological Approaches to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 and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 Authors
- 김연미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수학학습장애; 작업기억; 수감각; 역행숫자주의력; 중심실행기능; 발달적 난산증;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 developmental dyscalculia; working memory; forward/backward digit span; distance effect;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 developmental dyscalculia; working memory; forward/backward digit span; distance effect
- Citation
- 초등수학교육, v.14, no.3, pp.237 - 259
- Journal Title
- 초등수학교육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07
- ISSN
- 1226-6914
- Abstract
- 수학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수학적 역량 획득을 저해하는 학습 장애의 한 유형으로, 아동, 청소년의 5- 10% 정도가 겪는 학습 장애의 한 분야이다. 현재 수학학습장애를 진단하기 위하여 기초학력평가나 표준화된 검사가 사용되고 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사전지식을 파악하고, 취약한 영역을 찾는 것 역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을 파악하고, 중재의 출발점을 알려줄 수 있는 포괄적인 진단 검사가 포함해야 하는 구성요소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신경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수학학습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인지적 요인들을 찾고, 관련되어 활성화 되는 두뇌 영역과 그들의 세부적 기능을 살펴본다. 또 수학학습장애 아동의 신경심리학적 특징을 살펴 본 다음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을 분류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심층 진단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Scienc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