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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관점에서 본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연구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구글 사례 비교중심으로A Study on Flexible Identity from Interactive Perspectives

Other Titles
A Study on Flexible Identity from Interactive Perspectives
Authors
안유리장동련김재범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Flexible Identity; Interaction; Reaction; Communication; Flexible Identity; Interaction; Reaction; Communication;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상호작용; 반응; 소통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2, no.5, pp.263 - 280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2
Number
5
Start Page
263
End Page
2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98
ISSN
1598-8635
Abstract
과거 고정적이었던 아이덴티티는 최근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플렉서블하게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는 동일성보다는 정체성에서 그 개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에서 구현되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가 테크놀로지와 맞물려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상호작용성의 맥락에서는 어떻게 기능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우선 X축은 '참여'에 따라 물리적 상호작용(직접적 참여)과 심리적 상호작용(간접적 참여)으로 나뉘고, Y축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 따라 양 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 이때 양 방향 커뮤니케이션은 H(Human)·M(Media) 관계를 갖고,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은 인간 대 인간(H·H) 관계를 가진다. X축과 Y축으로 구성된 매트릭스를 토대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구글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네이버와 구글은 차이점과 공통점을 보였다. 차이점으로, 네이버는 H·H를 중심으로 심리적 상호작용(간접적 참여)이 나타났고, 구글은 물리적 상호작용(직접적 참여)을 중심으로 H·M(양 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나타났다. 반면, 공통점으로는 양측 모두 H·H(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 물리적 상호작용(직접적 참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계와 인간과의 상호작용과 심리적 참여 못지않게, 직접적 참여를 통한 인간 중심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정립에 있어 상호작용이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검색 기업들의 사례분석을 통해 미디어뿐만 아니라, 수용자도 참여주체가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기업들에게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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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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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Dong R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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