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심즈2> 플레이어들의 담론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덕-
dc.contributor.author송수현-
dc.date.accessioned2021-12-15T03:41:42Z-
dc.date.available2021-12-15T03:41:42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06-
dc.description.abstract이 시대의 청년문화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청년층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인 게임과 게임의 커뮤니티를 분석한다면 대중문화의 텍스트이해와 수용자 입장을 좀 더 의미 있게 분석 할 수 있다. 미디어와 문화의 관계는 미묘한 상호작용의 중계여서 내용분석과 담론분석을 통한 접근방법을 택하였다. 분석 대상은 플레이어들의 정체성이 투사된 육성 시뮬레이션게임 &lt;심즈2&gt; 에 대한 국내 커뮤니티이며 내용 분석과 담론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하였으며 내용분석을 통해 심즈2 플레이어들이 이야기 하는 담론의 내용적 특징을 알 수 있었다. 내용분석에서 나타난 커뮤니티의 내용적 특성을 본 연구는 크게 자아실현 및 정체성의 공방 그리고 젠더문제에서의 실험적인 대리만족과, 참여하는 게이머로 문화재생산으로의 의미가 있으며 가상소비의 확산, 반사회적 행위에 대한 성찰로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국내 &lt;심즈2&gt; 플레이어들의 담론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Discourses of SIMS2 Players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1, no.5, pp.53 - 66-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962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ims 2-
dc.subject.keywordAuthorgaming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computer games-
dc.subject.keywordAuthordiscourse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