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웨덴의 통합형 후기중등학교 개혁: 전개과정 및 쟁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미-
dc.contributor.author장신미-
dc.date.accessioned2021-12-15T03:42:43Z-
dc.date.available2021-12-15T03:42:43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5-14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88-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유럽에서 시도된 가장 급진적 개혁의 하나로 평가되는 스웨덴의 통합형 후기중등학교 개혁의 전개과정과 쟁점을 1970년대와 1990년대 이후 개혁을 통하여 분석한다. 1970년대 개혁은 유럽의 전통적 복선제를 수정하는데 기여하였으며, 그 전통적 위상을 크게 변화시켰다. 이러한 개혁은 1990년대 이후 새로운 원리들에 의해 도전을 받게 되며 그 내용과 성격은 1970년대 이후 이루어진 개혁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복선적 체제인가 통합적 체제인가라는 문제는 매우 복잡한 논의를 수반해왔다. 엘리트주의적 중등교육의 역사가 길었던 유럽에서는 통합적 체제를 향한 개혁이 상대적으로 어렵게 수행되었다. 특히 기초보편교육단계인 초등교육과 고등학문교육단계인 대학교육을 잇는 시기인 중등교육의 성격 규정 문제는 역사․사회적 함의가 강하여 ‘엘리트주의와 평등주의’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중등교육의 위상과 성격은 해당 사회의 교육시스템이 어떤 이념과 원리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는가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20세기 중반이후 매우 강력한 개혁정책을 추진해온 스웨덴의 사례는 후기중등교육의 성격문제와 관련하여 원리와 실제의 양 측면에서 풍부한 논의거리를 제공하며, 한국 후기중등교육(고등학교)의 역사적 성격분석 작업에도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학회-
dc.title스웨덴의 통합형 후기중등학교 개혁: 전개과정 및 쟁점-
dc.title.alternativeThe reform processes and issues in Swedish upper-secondary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윤미-
dc.identifier.doi10.15704/kjhe.33.2.201108.9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사학, v.33, no.2, pp.97 - 123-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사학-
dc.citation.title한국교육사학-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endPage1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8179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스웨덴-
dc.subject.keywordAuthor후기중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개혁-
dc.subject.keywordAuthor복선제-
dc.subject.keywordAuthor통합-
dc.subject.keywordAuthor분리-
dc.subject.keywordAuthor엘리트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평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Sweden-
dc.subject.keywordAuthorupper-seconda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rehensive gymnasium-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ion and differentiation between academic and vocational programs-
dc.subject.keywordAuthordual (parallel)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reform-
dc.subject.keywordAuthorelitism-
dc.subject.keywordAuthoregalitarianis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mi photo

Lee, Yoon mi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