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방법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 경영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견해를 제공하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용구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혜란 | - |
dc.contributor.author | 강유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3:43:09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3:43:09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6-838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16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과 행동에 대해서는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이용행태에 따라 어떻게 유형화되고 구별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Q 방법론은 개인의 주관성과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고려되어 이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네 개의 고객 유형이 산출되었다: 유행 민감형 중독자, 비즈니스 헤비 유저, 로우 테크 유저, 짠돌이 보수형 유저. 네 개의 고객유형들은 이용행태에 따라 서로 다른 고객 욕구와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통신 및 스마트폰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경영인들에게 새로운 전략적 시각을 제시한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제품 그 자체를 소비하기 보다는 그들의 이용행태와 욕구에 따라 스마트폰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와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확산을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 전문경영인들이 단순히 기술적인 면에 한정한 기기 혁신과 보급을 넘어서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까지 개발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새로운 수요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
dc.title | Q 방법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 경영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견해를 제공하며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Smartphone User Categories using Q Methodology : Providing CEOs New Strategic Perspectiv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혜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전문경영인연구, v.14, no.2, pp.285 - 309 | - |
dc.relation.isPartOf | 전문경영인연구 | - |
dc.citation.title | 전문경영인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85 | - |
dc.citation.endPage | 30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36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pho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Q-method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categor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폰 | - |
dc.subject.keywordAuthor | Q 방법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유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