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 미디어(이모티콘)의 소통과 공공성Typography Media(Emoticon) for the Public Service and Communication
- Other Titles
- Typography Media(Emoticon) for the Public Service and Communication
- Authors
- 김영국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커뮤니케이션; 타이포그래피 미디어; 이모티콘; 시각 언어; Communication; Typography Media; Emoticon; Visual Language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1, no.6, pp.197 - 204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6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0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48
- ISSN
- 1598-4877
- Abstract
- 미디어의 발전 속에서 문자의 사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해왔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디지털 환경에서 문자언어의 새로운 역할인 시각화와 감정전달이 대두되었다. 의사소통의 편의성을 위한 도구의 한 부분으로 생겨난 이모티콘은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소통문화의 효과적 역할을 한다. 특히 창제 원리상 소통과 나눔의 의미를 내포하며, 단순명료한 형태적 특성을 갖는 한글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한글 이모티콘은 그 구조적, 조형적 특성으로 인해 조합과 활용에 편리하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중요한 시각적 요소의 역할을 한다. 한글 이모티콘은 우리 한글문화의 한 부분이며 매체의 발달에 따른 시각언어의 글로벌화 현상에 비추어 볼 때 국제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의 가능성도 충분하다. 개인미디어의 보편화와 미디어의 주체적 사용자의 변화 속에서,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의 한 부분인 한글 이모티콘의 활용증가와 공공성의 문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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