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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에서 고객관계의 선행변수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Relationship in The Discount Store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Relationship in The Discount Store
Authors
정경역전인수배일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소매마케팅믹스; 고객관계; 반복쇼핑의도; 상향구매의도; 추천의도; 지갑점유율; retail marketing mix; customer relationship; frequent shopping intention; up-buying intention; recommend intention; share of wallet
Citation
유통연구, v.16, no.2, pp.25 - 56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34
ISSN
1226-9263
Abstract
본 연구는 B to C 거래이지만, B to B 거래의 특징을 갖는 할인점과 고객 간의 거래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할인점과 고객간의 거래를 고객만족의 관점이 아니라 고객관계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특징이다. 고객관계의 선행변수를 소매마케팅믹스로 한정한것 또한 특징이며(기존의 관계마케팅모델과 다름), 결과변수로 행동의도와 실제행동(지갑점유율) 두 변수 모두를 사용한 것도 본 연구의 특징이다. 연구목적을 검증하기 위해 13개 가설을설정하여 이 중 10개 가설이 지지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매마케팅믹스 중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고객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지지되지 않았다. 이것은 고객관계에 대한 일반모델의 결과와는 다르다. 소매업의 경우 일상적으로 반복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약할 수도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가치프로세스인 가치의 창조(제품구색, 가격, 점포디자인), 소통(커뮤니케이션), 제공(고객서비스, 애호도 프로그램)에서제공이 고객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는 점이 기존연구와 다른 점이다. 기존 연구는 창조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셋째, 고객관계가 행동의도와 실제행동(지갑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이 입증되었다. 끝으로, 흥미로운 사실은 반복쇼핑의도 및 고객추천의도와 실제행동인 지갑점유율의 관계가 지지되지 않은 점이다. 이는 행동의도를 지금까지 중요한 결과변수로사용하는 것은 비판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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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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