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준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숙 | - |
dc.contributor.author | 송미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4:41:13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4:41:13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6-35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73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교별로 진입하는 학생들의 초기성취를 포함한 개인배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본다면 단일시점의 성취도 자료를 이용한 학교의 교육효과에 대한 분석은 형평성의 문제를 포함한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두 시점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도 특히 전년도에 부진한 성취수준을 기록한 학교의 향상도가 커질 가능성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포함한 천정효과, 평균으로의 회귀 등의 요인이 실재할 경우, 단순한 향상도를 기초로 한 학교비교는 편파된 결과를 산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의 성취수준 및 학교를 구성하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고려한 당해 연도의 성취수준을 학교간 비교의 준거로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층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을 통한 학교 수행지수는 ‘SES 및 전년도 학업수준이 비슷한 학교들을 비교했을 경우 해당 학교가 올해 얼마나 더 혹은 덜 성취했는가?’로 정의될 수 있다. 기대 이상의 성취를 보인 학교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수행지수의 학교간 변산 중 약 7~12%정도가 학교의 노력과 관련된 요인에 의해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비슷한 여건의 학교들보다 더 높은 향상도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평가학회 | - |
dc.title | 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school performance index based on school-level annual impro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준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평가연구, v.24, no.1, pp.149 - 173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평가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평가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7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863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수행지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향상도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천정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층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performance index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ovement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eil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level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performance index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ovement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eil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level mode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