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준엽-
dc.contributor.author김성숙-
dc.contributor.author송미영-
dc.contributor.author이현숙-
dc.date.accessioned2021-12-15T04:41:13Z-
dc.date.available2021-12-15T04:41:13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6-3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73-
dc.description.abstract학교별로 진입하는 학생들의 초기성취를 포함한 개인배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본다면 단일시점의 성취도 자료를 이용한 학교의 교육효과에 대한 분석은 형평성의 문제를 포함한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두 시점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도 특히 전년도에 부진한 성취수준을 기록한 학교의 향상도가 커질 가능성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포함한 천정효과, 평균으로의 회귀 등의 요인이 실재할 경우, 단순한 향상도를 기초로 한 학교비교는 편파된 결과를 산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의 성취수준 및 학교를 구성하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고려한 당해 연도의 성취수준을 학교간 비교의 준거로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층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을 통한 학교 수행지수는 ‘SES 및 전년도 학업수준이 비슷한 학교들을 비교했을 경우 해당 학교가 올해 얼마나 더 혹은 덜 성취했는가?’로 정의될 수 있다. 기대 이상의 성취를 보인 학교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수행지수의 학교간 변산 중 약 7~12%정도가 학교의 노력과 관련된 요인에 의해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비슷한 여건의 학교들보다 더 높은 향상도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평가학회-
dc.title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school performance index based on school-level annual improv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준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평가연구, v.24, no.1, pp.149 - 173-
dc.relation.isPartOf교육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평가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9-
dc.citation.endPage17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3863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수행지수-
dc.subject.keywordAuthor향상도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천정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다층모형-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performance index-
dc.subject.keywordAuthorImprovement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eil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Multilevel model.-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performance index-
dc.subject.keywordAuthorImprovement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eil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Multilevel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 yeop photo

Kim, Jun yeop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