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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물 개선사업 색채 이미지 분석 평가: 마포구 서교로를 중심으로An Evaluation of the Signboard Improvement Project throughout the Color Image Analysis System

Other Titles
An Evaluation of the Signboard Improvement Project throughout the Color Image Analysis System
Authors
임희진임정수강준모
Issue Date
2011
Keywords
도시경관; 옥외광고물; 환경색채계획; 사후설계평가; Urban Landscape; Signboard; Environmental Color plan; Post-design Evaluation; Urban Landscape; Signboard; Environmental Color plan; Post-design Evaluation
Citation
국토연구, v.68, pp.171 - 189
Journal Title
국토연구
Volume
68
Start Page
171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89
DOI
10.15793/kspr.2011.68..010
ISSN
1229-8638
Abstract
도시의 차별성, 즉 정체성은 그 도시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창의적인 정책 및 전략개발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환경색채를 통한 도시 정체성의 확보는 그 도시만의 특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 지자체별로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사업들이 수립되고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업들이 지역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사업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물 개선교체사업의 개선·변경 설치 시 사용된 색채계획을 통해 자치단체의 지역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마포구 서교로만의 고유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시행된 옥외광고물 개선교체사업에서의 색채가 가진 고유 이미지와 도시경관 속 옥외광고물의 실제 이미지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련 사업들의 환경색채계획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의 반영 여부와 함께 사업의 원활할 진행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한 개선을 통해 서울의 도시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울시 각 지역의 도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경관색채를 계획·제안하는 권역별 색채사용 가이드라인을 정립함으로써 지역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게 하여 가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옥외광고물의 색채를 계획 시 지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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