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게임유저의 가상공간에서 외모 표현 욕구에 대한 사용성평가 -아이온 게임의 아바타 커스터마이징-Usability test for MMORPG users' appearance needs in Virtual World -Avatar customization of the AION game-
- Other Titles
- Usability test for MMORPG users' appearance needs in Virtual World -Avatar customization of the AION game-
- Authors
- 백철호; 김재호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Avatar customizing; MMORPG; AION; Virtual World; Usability Test;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MMORPG; 아이온; 가상 세계; 사용성평가; Avatar customizing; MMORPG; AION; Virtual World; Usability Test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17, pp.11 - 20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17
- Start Page
- 11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24
- DOI
- 10.17246/jkdk.2011..17.002002
- ISSN
- 2092-7045
- Abstract
- 인터넷의 사용이 늘면서 가상 세계에서의 커뮤니티와 게임 플레이를 위해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의 사용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인간의 외모에 관한 욕구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을 대변하는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특히 다수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MMORPG는 그 특성상 아바타의 기능이 보다 복잡해졌으며, 그래픽 기술이 높아질수록 그 아바타의 외모 욕구 또한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술 또한 점차 진화해오고 있으며, 그중 국내에서 리니지와 WOW의 계보를 이은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은 그래픽 발전뿐 아니라 발전된 커스터마이징 패턴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아이온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고찰하고 아이온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성평가 연구를 통해 앞서 아바타의 커스터마이징에 있어 외모 표현 욕구를 증명하고자 한다. 여기에 더하여 아이온의 유저들의 게임의 선택이나 진영의 선택, 성(性)의 선택 등에서도 외모 욕구에 그 기준을 둠으로써 향후 보다 섬세한 커스터마이징의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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