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A Study of Media Creativity in Social Media Communication

Other Titles
A Study of Media Creativity in Social Media Communication
Authors
남고은김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SocialNetworkService; Media Creativity; SocialNetworkService; Media Creativity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2, no.1, pp.171 - 182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71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64
ISSN
1598-8635
Abstract
최근 미디어의 환경변화와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변화는 미디어 전략에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미디어를 크리에이티브하게 활용하는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의 개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전통 미디어 중심의 패러다임을 넘어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을 실현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 소셜미디어는 웹 2.0 시대의 소비자와 미디어의 특성을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사회적 현상이자 미디어적 가치로 현재 화두에 올라 있으며, 많은 기업과 개인은 이를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는 소비자 중심의 미디어로써 다양한 미디어적 특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를 실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기대된다. 먼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미디어를 크리에이티브하게 활용하는 방안으로써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의 다양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그 개념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미디어적 특성, 소셜미디어가 담고있는 콘텐츠적 특성, 그리고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특성으로 나누어 비교해보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 후,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사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확장되고 있는 소셜미디어가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비티의 활용임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서비스의 확장, 미디어의 확장, 콘텐츠 재확산, 놀이적 미디어 소비, 소비자로 미디어 주체의 변화, 소비자의 참여와 공유, 집단 지성을 활용, 새로운 미디어 창조, 기존 미디어의 시공간 제약에서 탈출, 그리고 콘텐츠 문화창출 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의 개념에 포함되어 있었다. 부연하면 최근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한 활용으로서 소셜미디어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으로서 활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uk photo

Kim, Hyun suk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