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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V 자동차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에 미치는 기여율에 관한 해석적 연구The Effects of Affecting Ratio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for FEV Vehicl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ffecting Ratio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for FEV Vehicles
Authors
김청균김도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가스학회
Keywords
composite fuel tank; affecting ratio; hoop layer; helical layer; hydrogen gas; liner
Citation
한국가스학회지, v.15, no.1, pp.35 - 39
Journal Title
한국가스학회지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35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86
ISSN
1226-840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FEV 차량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탄소섬유 적층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강도안전성에 미치는기여율의 영향을 해석하고자 한다. 기여율에 의한 영향을 FEM 모델링으로 고찰하기 위해, 복합소재 연료탱크의알루미늄 라이너와 탄소섬유 적층에 작용하는 von Mises 등가응력을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에 대하여 각각 계산하였다. FEM 해석결과에 따르면, 알루미늄 라이너에 작용하는 등가응력 기여율은 후프방향으로는 77.5%, 70° 경사진 헤리컬방향으로는 18.11%, 12° 경사진 헤리컬방향으로는 4.39%로 각각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경사진 탄소섬유의 적층 두께비가 후프방향 적층 두께비의 42% 정도로 높게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 라이너소재에서 보여준 기여율 경향은 탄소섬유 적층의 강도안전성에 대해서도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탄소섬유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은 탄소섬유 적층의 두께보다 와인딩 각도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계산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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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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