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의 동기유발을 위한 ARCS 모델의 적용에 관한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승인-
dc.contributor.author김윤정-
dc.date.accessioned2021-12-17T01:44:48Z-
dc.date.available2021-12-17T01:44:48Z-
dc.date.created2021-12-16-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8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의 동기적인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시된 켈러(J. M. Keller)의 ARCS 모델을 활용한 초등 디자인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ARCS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수업은 전통적인 디자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디자인 수업에 대한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둘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주의집중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셋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관련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넷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자신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다섯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만족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ARCS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수업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디자인 수업보다 학습동기의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디자인 수업보다 주위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측면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의 수업결과물을 비교한 바에 의하면 두 집단 간의 학습 만족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학습동기와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ARCS 모델의 장기적인 투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의 동기유발을 위한 ARCS 모델의 적용에 관한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승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11, no.6, pp.109 - 122-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09-
dc.citation.endPage12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140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RCS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사고-
dc.subject.keywordAuthor내적 동기유발-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ARC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Inne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RC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Inne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