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양방향TV 사용자 인터페이스디자인의 평가요소 조작화The Operationalization of Evaluation Elements for User Interface Designs of Interactive TVs

Other Titles
The Operationalization of Evaluation Elements for User Interface Designs of Interactive TVs
Authors
김종덕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즐거움 모델; 사용자인터페이스 평가; 양방향TV; Pleasure Model; UI Evaluation; Interactive TV.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3, no.5, pp.115 - 126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11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97
ISSN
1226-8046
Abstract
사람들은 TV를 주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사용해 왔다. 즐거움은 오랫동안 미디어 이용의 주요 목적으로 간주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식과는 다르게 현재의 양방향TV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즐거움보다는 사용성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있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HCI전문가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에 있어서 실용주의적 접근을 강조하면서 사용자 만족의 핵심 가치임을 주장해 왔다. 본 논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하여 그간에 이론적으로 제시된 HCI이론이나 그에 대한 수정인 구로스와 카시무라의 이론(Kurosu & Kashimura, 1995)이 모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용 만족도에 즐거움이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하에, 새로운 대안인 양방향 TV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서의 ‘즐거움 모델’을 위한 평가요소들의 조작화하고자 한다. ‘즐거움 모델’에 대한 조작화는 기존의 사용성과 즐거움 속성들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한 종합’과 ‘전문가들과의 델파이 방법’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다섯 가지의 사용성 요소들과 여섯 가지의 즐거움 요소들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사용성 요소들은 ①사용의 편이성, ②학습의 용이성, ③피드백 요소, ④명확성, ⑤개인화 요소 등이었으며, 즐거움 요소들은 ①인터페이스 조작의 즐거움, ②호기심 요소, ③공간 메타포, ④조형적 요소, ⑤음향 요소, ⑥사회적 지지와 결속력 등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