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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에서 무형자산에 대한 지출이 경제적 영업권 형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Expenditures on Economic Goodwill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Expenditures on Economic Goodwill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Authors
육윤복유성용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Economic Goodwill; Advertising; R& D; Human Resource; Capital Expenditures; 경제적 영업권; 광고성 지출; 연구개발 지출; 자본적 지출; 인적자원 지출; Economic Goodwill; Advertising; R& D; Human Resource; Capital Expenditures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3, no.4, pp.5 - 28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166
DOI
10.17961/jdmr.13.4.201009.5
ISSN
2384-0137
Abstract
신기술분야 업종에서는 무형자산 및 재무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요소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Lev(2001)는 주장한다. 마찬가지로 유통업의 경우에는 제조기업과는 달리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제조업에서의 연구개발 투자는 제품에 집중되는 반면 유통업에서 연구개발투자는 유통망의 확충과 같은 무형적인 요소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무형자산에 대한 지출이 기업의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업에서 기업의 광고성 지출은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연구개발 지출은 기업의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성 지출과 비용성 지출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자산성 지출보다는 비용성 지출이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무상태표에 계상되지 않는 지출이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보다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기업의 자본적 지출이 경제적 영업권 형성에 기여하는지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제조기업과는 달리 경제적 영업권의 형성에 부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지출은 인적자원에 대한 지출 구성 및 시장에 따라 부분적으로 다른 결과를 나타내 인적자원에 대한 지출이 기업의 경제적 영업권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결과를 제시하기 어려웠다. 본 연구는 유통업에서 기업의 경제적 영업권이 형성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제조기업과는 무형자산 형성을 위한 지출의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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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Account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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