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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브랜드 매장의 VMD 개선을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 적용 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A Study for Value-based Evaluation of Digital Signage Adoption to Improve Sports Brand VMD in Retail Store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for Value-based Evaluation of Digital Signage Adoption to Improve Sports Brand VMD in Retail Store Environment
Authors
임민택유진형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VMD; 디지털 사이니지; POP; Visual Merchandising; Digital Signage; Point of Purchase Advertisement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5, no.3, pp.37 - 46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5
Number
3
Start Page
3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170
DOI
10.35216/kisd.2010.5.3.37
ISSN
1976-4405
Abstract
진화하고 있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들은 인간의 생활 방식과 인식의 영역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상업 공간에서의 뉴 미디어의 적용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브랜드의 이미지 변화와 판매 방식의 진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본다. 이 중 디지털 사이니지는 고객 감응형 뉴 미디어로서 브랜드의 새로운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본 연구는 매년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검토하여, 이의 적용이 스포츠 브랜드 VMD 분야에서의 효율 극대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 판매 공간에서의 고객 인지 미디어를 유형 분석하여 보았으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을 사례 분석하여 보았다. 그리고 특정 매장 적용을 통한 매장 인지, 고객 유입, 제품 인지 및 평가, 제품구입, 이벤트 정보 인지 등의 고객 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보았다. 결과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이 매출 증가 및 브랜드 이미지 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평가,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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