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브랜드의 적합도와 품질이 확장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선발 대 후발 진입의 맥락에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학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장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02:44:23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02:44:23Z | - |
dc.date.created | 2021-12-16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1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브랜드 확장과 관련하여 기존에 수행된 연구들은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실제 브랜드가 처한 상황, 즉 브랜드 간의 경쟁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 연구에 경쟁 맥락을 적용하기 위해 브랜드의 시장 진입 순서를 도입하여 두 개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 1에서는 선발/후발 브랜드의 적합도에 따른 후발 브랜드 평가의 차이에 대해, 그리고 연구 2에서는 모 브랜드 품질과 적합도가 확장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시장 진입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대학생 피실험자들에게 브랜드 확장에 관한 실험용 신문 기사를 읽은 다음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후발 브랜드에 대한 평가는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와 후발 브랜드의 적합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가 낮을 때 후발 브랜드가 높은 적합도를 갖는 경우 가장 높은 평가를(적합도 효과+긍정적 대조효과), 그 다음은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가 높을 때 후발 브랜드가 높은 적합도를 갖는 경우(적합도 효과),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가 낮을 때 후발 브랜드가 낮은 적합도를 갖는 경우의 순이며(적합도 효과), 끝으로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가 높을 때 후발 브랜드가 낮은 적합도를 갖는 경우(적합도 효과+부정적 대조효과) 가장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후발 브랜드 평가는 선발 브랜드의 적합도보다 후발 브랜드 자체의 적합도로부터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셋째, 모 브랜드의 적합도가 확장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후발 브랜드(vs. 선발 브랜드)의 경우 더 크며, 반면 모 브랜드 품질이 확장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선발 브랜드(vs. 후발 브랜드)의 경우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모 브랜드의 적합도와 품질이 확장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선발 대 후발 진입의 맥락에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s of the Fit and Quality of Parent Brand on Extended Brand Evaluation: In the Context of Pioneer and Follower Brand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학식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10.28.5.0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28, no.5, pp.109 - 124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09 | - |
dc.citation.endPage | 1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881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xt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der of en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ioneer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llower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확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입 순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발 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후발 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xt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der of en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ioneer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llower brand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