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의 역할을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 운영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태임 |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02:44:24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02:44:24Z | - |
dc.date.created | 2021-12-16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17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터넷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웹을 통한 온라인 정보 공유 환경이 만들어짐에 따라 웹 콘텐츠를 관리 하는 디자인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하지만 웹디자인에서 디자인 경영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웹사이트 상에서 디자인경영의 역할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 하였다. 특히, 디자인경영의 주요 역할을 국내외 대표적인 디자인 웹사이트에 적용시켜 미래 인터넷 기업 경영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범위는 디자인을 메인 콘텐츠로 다룬 얀코디자인, 뉴웹픽, 디자인디비의 웹사이트를 국내외의 웹디자인경영 대표사례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웹사이트의 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디자인 경영의 역할 (이미지 메이킹, 매력 창출, 문화구현)을 각각의 사례에 적용시켜서 웹사이트의 전략적 특성을 비교해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디자인 경영의 시대적 흐름과 주요 역할로 비교 분석한 웹사이트의 사례를 정리 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 인터넷 기업들이 웹을 전략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디자인 경영의 역할을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 운영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Web Sites Based on the Role of Design Manag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나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6, no.3, pp.1 - 1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814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b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Web Si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age Ma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que Selling Propos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Embod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웹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경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웹 사이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미지 메이킹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력 있는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 구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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