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플레이스 브랜딩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동련-
dc.contributor.author전미연-
dc.contributor.author권승경-
dc.date.accessioned2021-12-17T02:45:04Z-
dc.date.available2021-12-17T02:45:04Z-
dc.date.created2021-12-16-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34-
dc.description.abstract하나의 도시가 타 도시들과 차별화를 갖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특정 도시만의 지역적 특성, 잠재적 자원 그리고 도시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플레이스 브랜딩(Place Branding)’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스 브랜딩(Place Branding)’에 주목하여 플레이스 브랜딩의 유형이 도시 브랜드의 가치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도시 플레이스 브랜딩을 위한 척도 개발에 기반이 되는 평가 요소들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우선 도시의 잠재적 자원과 도입 배경에 따라 ‘환경/문화기반요소 강화형’, ‘문화기반요소 대체형’, ‘콘텐츠기반요소 창출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자와 선행 연구자의 도시 브랜드 가치 평가 요소를 바탕으로 평가 항목을 구성하여 전문가 인뎁스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통해 사례 평가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도시 플레이스 브랜딩의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도시 브랜드의 플레이스 브랜딩 평가를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차별화된 도시 브랜드를 위해서는 정확한 도시의 특성을 파악․진단하여 도시의 상황에 적합한 플레이스 브랜딩 유형에 맞춘 전략이 실행되어야 한다. 아울러 도시 이해관계자들의 강력한 네트워크와 시민을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이 함께 이루어질 때 비로소 성공적인 도시 브랜드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플레이스 브랜딩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lace Branding for Promotion of the Value of City Bran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동련-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학연구, v.23, no.4, pp.351 - 366-
dc.relation.isPartOf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51-
dc.citation.endPage3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773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ity brand-
dc.subject.keywordAuthorplace 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도시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플레이스 브랜딩-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