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예비교사들의 미술작품 해석에 드러난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제희-
dc.date.accessioned2021-12-17T02:45:20Z-
dc.date.available2021-12-17T02:45:20Z-
dc.date.created2021-12-16-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9-74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56-
dc.description.abstract초등예비교사들의 교육과정에서 감상과 비평학습이 강조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미술작품을 바라보고 판단해야하는지에 관한 학습의 기회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미술작품 해석 과정을 분석하여 이것이 어떠한 교육적 경험으로 이끄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초등예비교사들의 미술 해석에서 발견하게 된 것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혹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미술에 대한 생각들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곧 교실의 학생들에게로 전달될 수 있으며, 이는 또한 문화의 전달 과정이 된다. 때문에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미술작품 해석과정에서 드러난 미술작품의 가치판단을 문화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살펴보는 문화기술지의 방법을 택하였다. 미술작품을 통한 가치판단이 사회화의 관점에서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 될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이나 개성을 추구하는 미술의 속성에 비추어 보았을 때에는 개인의 유의미한 성장을 위한 가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dc.title초등예비교사들의 미술작품 해석에 드러난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Art Interpreta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제희-
dc.identifier.doi10.20977/kkosea.2010.11.2.1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과 교육, v.11, no.2, pp.133 - 149-
dc.relation.isPartOf미술과 교육-
dc.citation.title미술과 교육-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endPage14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5848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미술작품 해석-
dc.subject.keywordAuthor문화기술지-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의 전달-
dc.subject.keywordAuthor가치판단-
dc.subject.keywordAuthor사회화-
dc.subject.keywordAuthorinterpretation of artwork-
dc.subject.keywordAuthorethnography-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transmission-
dc.subject.keywordAuthorvalue judgment-
dc.subject.keywordAuthorsocializ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