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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기반 SNS로서의 공간미디어 활용 전략A strategy on the use of space media as Location based SNS

Other Titles
A strategy on the use of space media as Location based SNS
Authors
김동섭조택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apce Media; Location based SNS; marketing; Shopping Space; Sapce Media; Location based SNS; marketing; Shopping Space; 공간 미디어; 위치기반 SNS; 마케팅; 쇼핑공간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1, no.3, pp.33 - 4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3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91
ISSN
1598-8635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인기와 더불어 위치기반 SNS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고는 위치기반 SNS를 특정 공간 내에서 활성화하여 공간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위치기반 SNS는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하기에 물리적 공간과 관련이 깊다. 위치기반 SNS를 통해 공간의 방문자들이 서로 소통하면서 자신의 체험이나 지식을 교환함으로서 스스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체험을 하는 것을 가능케 할 수 있다고 기대된다. 먼저 위치기반 SNS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마케팅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증명한 후 내재적으로 행위자들이 참여하게 하는 보상의 구조와 욕망충족의 구조가 내재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로 공간 미디어들은 실체성, 인간적 척도, 전감각적 체험, 정밀한 위치측위 등의 관점에서 스마트폰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위치기반 SNS의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위치기반 SNS로서 공간미디어의 활용전략은 위치기반 SNS를 활성화시키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대응하는 세 가지 방식의 전략을 제한하였다. 먼저 순응전략은 공간미디어가 스마트폰에 대한 개방성, 정보 서비스의 개인화, 즉각적인 반응상태 유지 등을 갖추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특정 공간으로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보완 전략으로서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나 공간미디어를 통해 보완될 때 더욱 매력적인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다. 이는 정밀한 위치정보 제공, 시각적 극대화, 정보의 깊이와 범위의 확장, 증강현실의 강화, 휴먼허브 구축 등을 들었다. 차별화 전략으로는 네비게이션의 다양화, 위치기반 게임의 활성화, 인식기능의 차별화, 집단지성을 위한 공간의 활용, 공간의 인공지능화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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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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