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디어 공간의 개인화에 관한 연구 -애플 아이폰의 영향력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of Media Space by the Use of Smart Phones -foused on the influences of Apple iPhon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of Media Space by the Use of Smart Phones -foused on the influences of Apple iPhone-
Authors
김동섭조벽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Smart Phone; iPhone; Media Space; Personalization; 스마트폰; 아이폰; 미디어 공간; 개인화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5, no.2, pp.103 - 114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103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98
DOI
10.35216/kisd.2010.5.2.103
ISSN
1976-4405
Abstract
이 논고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된 미디어환경을 중심으로 첨단 미디어화된 공간의 개인화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무선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스마트폰은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을 벗어나 고객과 매장 안의 첨단 미디어를 재매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둘째, 스마트폰은 다양한 공간 탐험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이다. 셋째, 스마트폰은 개인정보의 관리자이자 전달자이다. 이렇게 제어가능한 개인정보의 제공은 지능화된 개인화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폰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핵심은 앱이며, 클라우드 소싱을 통한 앱의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공간의 개인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또한 실시간 개인화된 서비스를 위해서는 각종 센서들이 집약한 맥락인식의 공간으로 접근하는 것이 사용자의 감정·감성의 변화까지 반영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되었다. 이와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전자적으로 분할되는 개인공간, 사용자 프로파일과 선택을 통한 정보 필터링, SNS를 통한 정보의 축적 등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