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랩 음악에 대한 매체미학적 고찰 : 키에르케고어, 크라카우어, 벤야민으로부터Philosophical Considerations On Rap Music in Viewpoint of Aesthetics of Media : from S. Kierkegaard, S. Kracauer and W. Benjamin

Other Titles
Philosophical Considerations On Rap Music in Viewpoint of Aesthetics of Media : from S. Kierkegaard, S. Kracauer and W. Benjamin
Authors
하선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Keywords
대중매체; 대중문화; 대중음악의 이론; 랩 음악; 마샬 맥루언; 매체미학; 매체효과; 발터 벤야민; 시적 언어; 시적 자아; 쇠렌 키에르케고어; 지그프리드 크라카우어; 힙합; aesthetics of media; hip hop; Marshall McLuhan; mass culture; mass media; media effect; poetic language; poetic self; rap music; Siegfried Kracauer; Søren Kierkegaard; theory of popular music; Walter Benjamin; aesthetics of media; hip hop; Marshall McLuhan; mass culture; mass media; media effect; poetic language; poetic self; rap music; Siegfried Kracauer; Søren Kierkegaard; theory of popular music; Walter Benjamin
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v.31, pp.139 - 184
Journal Title
미학예술학연구
Volume
31
Start Page
139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05
ISSN
1229-0246
Abstract
힙합과 랩 음악은 20세기에 등장한 대중음악 가운데 오늘날 가장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가진 장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 랩 음악에 대한 철학적-미학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본고의 목표는 매체이론 내지 매체미학의 관점에서 랩 음악을 하나의 ‘예술형식’으로서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먼저 크라카우어(S. Kracauer)와 벤야민(W. Benjamin)이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에 대해 전개한 핵심적인 논점들을 상기해 본다. 이들은 대중매체를 ‘역사적-기술적 선험성(a priori)’으로서 주목했을 뿐 아니라 대중매체와 주체의 관계, 대중매체의 문화사적 필연성 및 역사철학적 의미에 대해서 중요한 논변을 전개했던 것이다. 다음으로 본고는 랩 음악의 역사적-실천적 지평으로서 현대 대중매체와 매체효과에 대해 반성해 본다. 구체적으로 음악 내지 소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전화, 축음기, 라디오를 살펴본 후, 이어 근본적으로 영상매체라 할 수 있는 사진, 영화, 텔레비전을 차례로 토론해 본다. 여기서 논의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이들 매체가 어떤 고유한 매체기술적 특성들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이 음악의 존재 성격과 음악과 현실의 관계에 어떤 심대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본고는 징후적인 ‘예술 형식’으로서 랩 음악에 내재되어 있는 네 가지 대립적 국면들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토론한다. 이들은 첫째 언어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의 대립, 둘째 음악과 소음 내지 음악과 현실의 대립, 셋째 시간성(역사성)과 음악적 직접성 사이의 대립, 넷째 수직적 질서와 수평적 분산의 대립 등이다. 이들 네 가지 국면들을 토론함으로써 랩 음악을 분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미학적 기초개념들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아울러 랩 음악과 대중매체의 연관성과 매체미학적 성격, 랩 음악의 비판적 잠재력과 지향점도 선명하게 부각된다. 마지막으로 본고는 랩에 있어 ‘시적 언어’와 ‘시적 자아’의 문제를 논의한다. 여기서 랩의 시적 언어와 시적 자아가 전통적인 서정시의 경우와는 현저하게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 그리고 ‘수평적 연대’와 ‘개별성의 정의’를 지향하는 사회정치적 에토스를 함축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A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Sun Kyu photo

Ha, Sun Kyu
Fine Arts (Art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