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동 브랜딩의 유형과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용주-
dc.contributor.author김익환-
dc.date.accessioned2021-12-17T03:43:00Z-
dc.date.available2021-12-17T03:43:00Z-
dc.date.created2021-12-16-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02-
dc.description.abstract공동브랜딩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가 많지 않다. 특히 공동브랜딩을 브랜드자산의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브랜딩의 유형을 소비자에 기초한 브랜드자산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설계는 브랜드자산과 제품적합성-브랜드적합성으로 이루어진 4x2 요인설계(factorial design)를 사용하여 8가지의 공동브랜딩의 유형에 따라 각 유형마다 4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8개의 집단, 총 328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은 두 구성브랜드의 브랜드자산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품적합성과 브랜드적합성이 높은 공동브랜딩의 유형이 제품적합성이 낮은 공동브랜딩의 유형보다 브랜드자산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마지막으로 브랜드자산과 제품적합성-브랜드적합성 사이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성브랜드의 브랜드자산이 크고 제품적합성과 브랜드적합성이 높은 공동브랜딩의 유형이 그 반대의 유형보다 브랜드자산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공동브랜딩의 적합한 파트너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자산의 크기와 제품적합성-브랜드적합성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를 갖는다. 이 연구의 의의는 공동브랜딩의 유형을 소비자에 기초한 브랜드자산의 관점에서 살펴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공동 브랜딩의 유형과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types of Co-Branding and Brand Equ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용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1, no.2, pp.7 - 24-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
dc.citation.endPage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444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Type of Co-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Co-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Equity-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Fi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Fit-
dc.subject.keywordAuthorCo-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Type of Co-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Co-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Equity-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Fi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Fit-
dc.subject.keywordAuthor공동브랜딩-
dc.subject.keywordAuthor공동브랜딩의 유형-
dc.subject.keywordAuthor공동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자산-
dc.subject.keywordAuthor제품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적합성-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