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CG애니메이션에서 지각이론을 통한 <깊이 지각>에 대한 연구 -테마파크 입체영상 <슈렉 4-D>사례 중심으로 -A StudyontheDepthperceptionofaStereoscopic3-D Animationfilm -MakingofUniversalStudio'sStereoscopic3-D film,<Shrek4-D>-
- Other Titles
- A StudyontheDepthperceptionofaStereoscopic3-D Animationfilm -MakingofUniversalStudio'sStereoscopic3-D film,<Shrek4-D>-
- Authors
- 김정기; 백철호; 김재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Stereoscopic 3-D film; Animation; Theme Park; Depth; Psychologicalperception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13, pp.9 - 16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13
- Start Page
- 9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25
- DOI
- 10.17246/jkdk.2010..13.002002
- ISSN
- 2092-7045
- Abstract
- 2000년 드림웍스에서 만든 CG 애니메이션,<슈렉(Shrek)>은윌리암 스테이그의 90년도 동화를 원작으로 만들어져 역대두 번째로 칸느 영화제에 진출했으며,비평과 흥행 모두 큰성과를 거두었다.2002년 아카데미상 장편만화영화 부문에서 디즈니의 <몬스터주식회사>를 제치고 수상의 영광을 안기도 했다.이 애니메이션이 2003년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슈렉 4-D>라는 체감형 입체영화로 재개봉되어 지금까지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해주고 있다.<슈렉 4-D>의 성공에 따라 현재 테마파크시장에서 CG 애니메이션 입체영화 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하지만 이와 비교해 국내 입체영화 제작수준은 CG표현 부문에만 집중되어초기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이에 <슈렉 4-D>의 영상적 분석을 통해 시각정보 처리과정에서 색채,형태,운동,깊이의4가지 지각구성요소 가운데 깊이 지각에 대해 집중적으로연구하였다.아울러 2차원의 평면적인 화면 이미지를 3차원적으로 지각하여 더 많은 주의를 끌게 하는 심리적 깊이 지각 단서를 통해 입체를 지각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