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입체 CG애니메이션에서 지각이론을 통한 <깊이 지각>에 대한 연구 -테마파크 입체영상 <슈렉 4-D>사례 중심으로 -A StudyontheDepthperceptionofaStereoscopic3-D Animationfilm -MakingofUniversalStudio'sStereoscopic3-D film,<Shrek4-D>-

Other Titles
A StudyontheDepthperceptionofaStereoscopic3-D Animationfilm -MakingofUniversalStudio'sStereoscopic3-D film,<Shrek4-D>-
Authors
김정기백철호김재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Stereoscopic 3-D film; Animation; Theme Park; Depth; Psychologicalperception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13, pp.9 - 16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13
Start Page
9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25
DOI
10.17246/jkdk.2010..13.002002
ISSN
2092-7045
Abstract
2000년 드림웍스에서 만든 CG 애니메이션,<슈렉(Shrek)>은윌리암 스테이그의 90년도 동화를 원작으로 만들어져 역대두 번째로 칸느 영화제에 진출했으며,비평과 흥행 모두 큰성과를 거두었다.2002년 아카데미상 장편만화영화 부문에서 디즈니의 <몬스터주식회사>를 제치고 수상의 영광을 안기도 했다.이 애니메이션이 2003년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슈렉 4-D>라는 체감형 입체영화로 재개봉되어 지금까지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해주고 있다.<슈렉 4-D>의 성공에 따라 현재 테마파크시장에서 CG 애니메이션 입체영화 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하지만 이와 비교해 국내 입체영화 제작수준은 CG표현 부문에만 집중되어초기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이에 <슈렉 4-D>의 영상적 분석을 통해 시각정보 처리과정에서 색채,형태,운동,깊이의4가지 지각구성요소 가운데 깊이 지각에 대해 집중적으로연구하였다.아울러 2차원의 평면적인 화면 이미지를 3차원적으로 지각하여 더 많은 주의를 끌게 하는 심리적 깊이 지각 단서를 통해 입체를 지각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ik, Paul Chul ho photo

Paik, Paul Chul ho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