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한 학교 부가가치 추정모형의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준엽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03:43:31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03:43:31Z | - |
dc.date.created | 2021-12-16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6-35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44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교의 책무성에 대한 판단 근거로 향상의 정도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부가가치 모형은 향상도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위한 방법론적 틀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부가가치모형을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자료가 가용함을 전제로 몇 가지 주요한 부가가치 모형을 활용하여 부가가치 지수를 실제로 추정하고, 모형을 통한 결과를 비교하고, 각 모형의 장단점을 분석하며, 이를 실제 학교평가에 활용할 경우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분석을 위해 미국 및 영국에서 실제로 부가가치 분석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모형들을 비교하였다. 비교에 사용된 부가가치 모형은 영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변인 통제 방식의 Contextual Value-Added Model(CVA), 3-수준 다층 성장모형의 학교수준 무선효과를 활용한 모형, 그리고 Tennessee Value-Added Accountability System(TVAAS)에서 교사책무성 분석에 활용되는 Layered Mixed Effect Model(LMEM)이다. 각 모형에 대해 개인 배경변수 및 학교의 맥락변수를 투입한 모형과 투입하지 않은 모형을 제시하고, 측정시점, 자료의 구조, 맥락변수 투입에 따른 부가가치 지수의 의미 및 부가가치 모형의 활용 방안 등을 비교·논의 하였다. 부가가치 모형의 실제 적용을 위해 Longitudinal Study of American Youth(LSAY, Miller et. al., 1999) 자료가 사용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평가학회 | - |
dc.title |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한 학교 부가가치 추정모형의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ng Models for Estimating School Value-Added using Large-scale Achievement Dat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준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평가연구, v.23, no.1, pp.101 - 12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평가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평가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328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valud-add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xtual Value-added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wth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M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ccount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부가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장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CVA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LME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