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한 학교 부가가치 추정모형의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준엽-
dc.date.accessioned2021-12-17T03:43:31Z-
dc.date.available2021-12-17T03:43:31Z-
dc.date.created2021-12-16-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3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44-
dc.description.abstract학교의 책무성에 대한 판단 근거로 향상의 정도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부가가치 모형은 향상도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위한 방법론적 틀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부가가치모형을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자료가 가용함을 전제로 몇 가지 주요한 부가가치 모형을 활용하여 부가가치 지수를 실제로 추정하고, 모형을 통한 결과를 비교하고, 각 모형의 장단점을 분석하며, 이를 실제 학교평가에 활용할 경우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분석을 위해 미국 및 영국에서 실제로 부가가치 분석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모형들을 비교하였다. 비교에 사용된 부가가치 모형은 영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변인 통제 방식의 Contextual Value-Added Model(CVA), 3-수준 다층 성장모형의 학교수준 무선효과를 활용한 모형, 그리고 Tennessee Value-Added Accountability System(TVAAS)에서 교사책무성 분석에 활용되는 Layered Mixed Effect Model(LMEM)이다. 각 모형에 대해 개인 배경변수 및 학교의 맥락변수를 투입한 모형과 투입하지 않은 모형을 제시하고, 측정시점, 자료의 구조, 맥락변수 투입에 따른 부가가치 지수의 의미 및 부가가치 모형의 활용 방안 등을 비교·논의 하였다. 부가가치 모형의 실제 적용을 위해 Longitudinal Study of American Youth(LSAY, Miller et. al., 1999) 자료가 사용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평가학회-
dc.title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한 학교 부가가치 추정모형의 비교-
dc.title.alternativeComparing Models for Estimating School Value-Added using Large-scale Achievement Dat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준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평가연구, v.23, no.1, pp.101 - 124-
dc.relation.isPartOf교육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평가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endPage1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328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valud-added-
dc.subject.keywordAuthorContextual Value-added Model-
dc.subject.keywordAuthorGrowth Model-
dc.subject.keywordAuthorLMEM-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account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부가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성장모형-
dc.subject.keywordAuthorCVA모형-
dc.subject.keywordAuthorLME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 yeop photo

Kim, Jun yeop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