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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에서 남녀의 양성성(兩性性) 연구A Study on Androgyny of Gender in the Use of Digital Games

Other Titles
A Study on Androgyny of Gender in the Use of Digital Games
Authors
김호다김종덕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디지털 게임; 남녀; 칼 구스타브 융의 양성성;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본능이론; Digital Game; Gender; Carl C. G. Jung' s Androgyny; Sigmund Freud' s instinct theory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6, pp.117 - 125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117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11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게임에 대한 태도 및 게임 행태 중 여성과 남성이라는 기존의 고정된 성 역할의 논의를 벗어나 심리학적 개념에서 서로 다른 게임을 선택하고 즐기는 남녀 게이머들의 주체성과 게임행위의 심리적 의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논의하였다. 대부분의 게이머가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것은 현실에서 허용되지 않는 인간의 무의식에 억누르고 있는 욕구와 본능을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율성이 무엇보다 남녀를 매혹시키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게임에서 남녀의 양성성을 논의하기 위해 인간심리의 무의식 대한 언급, 프로이트 본능이론과 융의 집단 무의식의 이론을 원용하여기존의 연구가 디지털 게임을 이루고 있는 내용구성 및 주제가 특정 성의 재현 문제를 다루 거나, 특정한 성향에 치우쳐 있음을 드러내고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많은 영상문화 중 게임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하는 이유는 디지털 게임 속에서 진화되어가는 남녀의 다양한 성 정체성을 발견함으로써 남녀주체의 현실에서의 의식이 가상공간에도 그대로 표출되는 인간 주체성이 강조된 미디어임을 밝히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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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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