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백-
dc.contributor.author김남희-
dc.date.accessioned2022-01-03T05:45:40Z-
dc.date.available2022-01-03T05:45:40Z-
dc.date.created2021-12-28-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5-42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8-
dc.description.abstract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긍정적 인성형성, 사회성 발달, 학습력 제고 등에 영향을 미친다. 교원평가에서 다양한 교사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겠지만 교사가 수업을 포함한 교육적 상황에서 학생과 얼마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있는가 하는 것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교육적인 상황에서 학생-교사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을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응용하여 적용하였다. 교사와 학생 간 애착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수용성, 신뢰성, 접근가능성, 민감성의 4개의 하위요인이 설정되었으며 요인별로 각각 10-13 문항씩 전체 46문항으로 구성된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가 예비검사로 개발되었다. 예비검사실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4요인 14개의 문항이 본검사 문항으로 선정되었으며 전국에 소재한 15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58명과 중학교 15개교의 학생 1598명 등 총 205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ARS)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88이며 검사-재검사신뢰도는 .90이었다. 검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가지 타당도 기준을 활용하였는데 먼저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Al-Yagon과 Mikulincer(2006)가 개발한 아동이 평가한 안전기지로서의 교사(CATSB)와의 상관을 측정한 결과 .76이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연구자가 설정한 4개의 요인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가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다(NFI=.93, TLI=.91, CFI=.94, RMSEA=.06). 검사를 통해서 개발된 학생-교사애착관계 도구(STARS)가 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간 관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결과요인으로서 학생의 인지적 혹은 정의적 요인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지에 대한 인과모형에 대한 논의가 함께 시도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심리학회-
dc.title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
dc.title.alternativeValidation of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STARS) as a Basis for Evaluating Teachers' Educational Competenc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백-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남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심리연구, v.23, no.4, pp.697 - 714-
dc.relation.isPartOf교육심리연구-
dc.citation.title교육심리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97-
dc.citation.endPage7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013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생관계-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애착-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교원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검사개발-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teacher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scale develop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