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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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종백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남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3T05:45:40Z | - |
dc.date.available | 2022-01-03T05:45:40Z | - |
dc.date.created | 2021-12-28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긍정적 인성형성, 사회성 발달, 학습력 제고 등에 영향을 미친다. 교원평가에서 다양한 교사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겠지만 교사가 수업을 포함한 교육적 상황에서 학생과 얼마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있는가 하는 것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교육적인 상황에서 학생-교사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을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응용하여 적용하였다. 교사와 학생 간 애착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수용성, 신뢰성, 접근가능성, 민감성의 4개의 하위요인이 설정되었으며 요인별로 각각 10-13 문항씩 전체 46문항으로 구성된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가 예비검사로 개발되었다. 예비검사실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4요인 14개의 문항이 본검사 문항으로 선정되었으며 전국에 소재한 15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58명과 중학교 15개교의 학생 1598명 등 총 205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ARS)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88이며 검사-재검사신뢰도는 .90이었다. 검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가지 타당도 기준을 활용하였는데 먼저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Al-Yagon과 Mikulincer(2006)가 개발한 아동이 평가한 안전기지로서의 교사(CATSB)와의 상관을 측정한 결과 .76이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연구자가 설정한 4개의 요인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가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다(NFI=.93, TLI=.91, CFI=.94, RMSEA=.06). 검사를 통해서 개발된 학생-교사애착관계 도구(STARS)가 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간 관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결과요인으로서 학생의 인지적 혹은 정의적 요인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지에 대한 인과모형에 대한 논의가 함께 시도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title | 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 | - |
dc.title.alternative | Validation of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STARS) as a Basis for Evaluating Teachers' Educational Competenc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백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남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3, no.4, pp.697 - 71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97 | - |
dc.citation.endPage | 7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013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학생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검사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teacher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ale developmen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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