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과학의 미래와 교육과정의 변화The future of learning sciences with curriculum reform in Korea

Other Titles
The future of learning sciences with curriculum reform in Korea
Authors
김종백문경숙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the future of the learning science; curriculum; learning failure; cooperative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학습과학의 미래; 교육과정; 학습실패; 협력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2, pp.511 - 53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2
Start Page
511
End Page
5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1
ISSN
1598-2106
Abstract
한국교육은 기로에 서 있다. 새로운 백년대계를 계획하기 위해서 교육제도와 정책을 다루는 교육관련 종사자들은 교육과정과 학습과학의 중요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경험의 총체이다. 현재 변화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 교육과정은 국가가 통제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한 자율성이 아직 미흡하다. 미래교육은 모든 초점이 학습자에게 맞추어져야 하며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특성에 맞추어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본 연구에서 학습과학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학습과학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미래를 예측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미래의 학습과학은 학습자의 주도권이 인정되고, 실생활과 관련이 있는 지식을 다루고,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깊은 사고력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미래의 교육과정은 이러한 학습과학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생이 학습 과정에 주도권을 갖도록 허용되며 학생들 간의 사회적 협력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과정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결부된 교육 내용을 포함해야 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