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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 繪畫認識에 나타난 眞 추구와 전개양상 고찰A Study on the Aspect of Evolution and the Pursuit of Reality appeared in Cognizance of Paintings on the Pre-chosun Dynas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spect of Evolution and the Pursuit of Reality appeared in Cognizance of Paintings on the Pre-chosun Dynasty
Authors
박만규
Issue Date
2009
Publisher
동양고전학회
Keywords
眞; 因假奪眞; 假; 幻; 理一分殊.; the reality(眞); from borrowing to the reality(因假奪眞); borrowing (假); unreal(幻); principle is one but its manifestations are diverse(理一分殊).
Citation
동양고전연구, no.36, pp.403 - 432
Journal Title
동양고전연구
Number
36
Start Page
403
End Page
4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29
ISSN
1226-7910
Abstract
본 논문은 조선전기 문인들의 제화시(題畵詩)와 화론(畫論)에 나타난 진(眞)에 대한 인식과 전개 양상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그 의미와 내재된 사상을 고찰하였다. 따라서 이 논문은 문인들의 자연관과 수기(修己)의 가치로서 보는 회화의 효용성, 그리고 제화시와 화론에서 담론된 진(眞)과 그에 상대하는 가(假)와 환(幻)의 개념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회화와 관련하여 유자들이 거경(居敬), 궁리(窮理)하기 위한 수양의 장으로 삼은 자연관을 확인하였다. 수기의 효용성에서 회화가 심성수양에 필요한 가치를 지닌 정당성을 서술하였다. 진의 담론에서는 자연의 진[天眞]이 탈진(奪眞)과정을 거쳐 ‘마음속의 진[人眞]’이 되도록 옮기는 전환과정에서 환(幻)이 갖는 작용과 의미를 살폈고, 또한 환(幻)과 빌림[假] 사이에 존재하는 역할의 차이 및 변화가 전개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심 개념인 진에 상대하며 개념화된 가(假)와 환(幻)의 의미가 언어적 의미를 넘어 가(假)는 빌림과 그림의 의미로, 환(幻)은 하나의 인식작용과 변환작용의 의미로 분화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로써 진 개념이 사변적 의미를 부여받으며 개념화된 이후, 조선전기의 회화창작 및 감상활동에서 자연의 진, 외물의 내적 실질[眞], 그림의 진, 마음의 진 등으로 존재하며, 최고의 가치로써 추구대상이 되고 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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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Oriental Paint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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