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토론 기법을 활용한 대학의 디자인학과 수업 방법 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재준-
dc.contributor.author선섭희-
dc.date.available2020-07-10T04:03:5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3-
dc.description.abstract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어 디자이너에게도 디자인 실무 역량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를 이해하고 융합할 수 있는 사고 역량과 함께 소통과 공감 역량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실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하는 벤처 스타트업들에서도 디자인 전공자들의 활약은 주목할 만하다. 본 연구는 대학의 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제고하고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한 토론식 교수 방법에 대한 모색이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찬반 토론 기법인 ‘디베이트식 토론’과 협력적 토의 기법인 ‘자유 토의’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수업 방법과 함께 토론 수업의 한계로 지적되는 학생들의 거부감을 해소하고 참여도 를 높이기 위한 보조적인 기법으로서 ‘1:1 토론’기법을 적용한 수업 방법도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3가지 토론 방식을 혼용한 이유는 대표적인 토론 기법으로서 토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각각의 장점을 살리는 상호 보완을 통해 토론학 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제시한 수업 방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을 하여 반응도 살펴 보았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디자인 전공자들이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로서 논리적 사고 와 소통 역량에 도움이 되는 교수 방법의 연구에 있어서 향후 전문적인 연구를 이어가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title토론 기법을 활용한 대학의 디자인학과 수업 방법 제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roposal of Design College Class Using Discussion Metho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선섭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72, pp.117 - 142-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72-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2642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토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토론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세미나-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토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debat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scussion teach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seminar-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discussion teaching. design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Industri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 Sup Hee photo

Sun, Sup He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