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TV광고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특성Characteristics of Visual Identity Using Storytelling Method on TV Commercial
- Other Titles
- Characteristics of Visual Identity Using Storytelling Method on TV Commercial
- Authors
- 이윤석; 안지성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마케팅; 그래픽요소; BI(Brand Identity); VI(Visual Identity); Storytelling Marketing; Graphic Element; BI(Brand Identity); VI(Visual Identity); Storytelling Marketing; Graphic Element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no.24, pp.253 - 263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Number
- 24
- Start Page
- 253
- End Page
- 2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90
- DOI
- 10.21326/ksdt.2009..24.023
- ISSN
- 2233-9205
- Abstract
- 이 연구의 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TV광고에서 VI(Visual Identity) 구성요소로서 그래픽요소의 특징'을 연구하고자 함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곧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에서만 볼 수 있는 시각적인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에서는 다른 광고에 비해 VI요소 중 '보조그래픽 요소의 활용'이 두드러졌으며, 스토리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VI구성요소로서 보조그래픽요소가 스토리텔링 광고에서 활용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연구자는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하나의 캠페인에서 그래픽요소가 일정한 스타일로 보이되, 각각 광고의 스토리에 따라서 '텍스트 내용이나 이미지 상의 변화를 통한 변주'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둘째, 한 편의 광고를 봤을 때, 같은 캠페인의 다른 광고에서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시간 때 혹은 동일한 전개에 맞춰 그래픽요소를 활용한 컷이 삽입됨으로써 영상자체에 '일정한 리듬'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동영상이미지 컷과 스토리에 의한 변주가 이루어진 그래픽이미지 컷과의 중간지점에 그것들이 구별되는 어떤 구분이 분명히 보인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소비자는 각각의 광고에서 여러 작은 테마들을 접하되 그래픽요소를 통해서 그것을 하나의 테마, 하나의 캠페인으로 인식하는 일이 가능해지며, 동시에 소비자는 하나의 스타일 곧 이미지로서의 감성으로 느껴지되 이를 통해서 소비자는 여러 가지 정보를 압축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TV광고에 있어서 스토리를 활용한 그래픽요소는 '감정적 연결'로써 소비자가 브랜드 연상(Association)을 함에 있어 그것은 하나의 중요한 근거라 할 수 있다. 요컨대, 스토리가 활용된 그래픽요소는 스토리텔링 광고에 있어서 일관성과 변주를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유기적인 VI요소라고 보며, 이는 형식적인 스토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내용과 형식의 연결고리'가 되어 줌으로써 BI 요소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갖는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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