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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상 강판형 철도교의 지진 위험도 해석Seismic Risk Analysis of Track-on-Steel Plate Girder Railway Bridges

Other Titles
Seismic Risk Analysis of Track-on-Steel Plate Girder Railway Bridges
Authors
박주남최은수김성일조성철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철도교; 판형교; 지진 위험도 해석; 지진 취약도; railway bridge; steel plate girder bridge; seismic risk analysis; seismic fragility curves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1, no.1, pp.45 - 53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451
ISSN
1226-363X
Abstract
우리나라 기존철도 교량의 40% 이상이 무도상 강판형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1970년대 이전에 건설되었기에 일반 적으로 지진하중의 고려 없이 설계되었다. 이들 무도상 강판형 철도교의 내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진성능이 부족한 요소들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의 내진보강을 수행할 수 있는데, 내진보강의 적정수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지진위험도 평가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 에서는 확률적 지진 위험도 해석과 확률적 손상해석을 통해서 무도상 강판형교에 대한 지진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받침 및 교각을 교량의 지진 응답에 주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 정의하고 각 요소 별로 지진취약도를 작성하였다. 그 후 작성된 취약도를 지진재해도함수와 결합하여 각 손상상태에 해당하는 연간 손상확률을 산정하였다. 지진 위험도 해석을 통하여 50년 초과손상확률을 계산한 결과, 무근콘크리트로 되어 있는 무도상 강판형 철도교의 교각은 우리나라의 지진상황에서 위험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는 무도상 강판형교의 특성 상 가벼운 상부구조로 인하 여 지진 시 하부구조에 전달되는 횡하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에 선받침으로 구성된 무도상 강판형교의 받침요소들의 50년 초과 손상확률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는데, 그 중 자유단 받침의 경우 slight damage에 대한 초과손상확률이 12.78%로 고정단 받침의 4.23%보다 높게 나타난 반면 complete damage에 대해서는 자유단 받침과 고정단 받침 모두 비슷한 수준의 초과손상확률(0.18%~0.19%)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지진 위험도 평가는 추후 강판형 철도교의 내진보강을 수행함에 있어서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로 효과적으 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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