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학생의 평생교육 실습경험 탐색Exploration of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Practicum for the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Other Titles
Exploration of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Practicum for the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Authors
박지혜최희준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lifelong educator; curriculum for lifelong educator development;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or; curriculum for lifelong educator development;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4, no.4, pp.215 - 243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215
End Page
2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07
ISSN
1598-785X
Abstract
이 연구는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제고하는데 핵심적인 평생교육실습에서의 학생들의 경험과 학생 및 실습기관 담당자들의 평생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내 소재의 2개 대학교에 소속된 대학생들 중 평생교육실습을 마친 26명의 실습일지와 면접참여에 동의한 11명의 학생과 3명의 실습기관 담당자들과의 면접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실습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평생교육사의 직무영역 중 운영·지원 직무영역과 조사·분석 직무영역 등의 제한된 직무영역만을 경험하였고, 그러한 경험조차도 직무내용과는 관련성이 낮은 단순 보조업무에 국한되었다. 둘째, 실습생들과 실습기관 담당자들의 인식은 (1)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내용의 비체계성, (2) 광범위하게 정의된 평생교육사 직무영역으로 인한 실습의 방향성 상실 및 시간부족, (3) 실습기관 담당자의 비전문성, 실습생의 비적극적 태도, 그리고 자격증의 낮은 활용성에 의한 체계적 실습의 어려움, (4) 실습기관에 대한 정보부족과 낮은 접근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실습의 운영 및 평생교육사 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들이 제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Hee Jun photo

Choi, Hee Ju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