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학생의 평생교육 실습경험 탐색Exploration of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Practicum for the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Practicum for the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 Authors
- 박지혜; 최희준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Keywords
- lifelong educator; curriculum for lifelong educator development;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or; curriculum for lifelong educator development;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 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14, no.4, pp.215 - 243
- Journal 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15
- End Page
- 2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07
- ISSN
- 1598-785X
- Abstract
- 이 연구는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제고하는데 핵심적인 평생교육실습에서의 학생들의 경험과 학생 및 실습기관 담당자들의 평생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내 소재의 2개 대학교에 소속된 대학생들 중 평생교육실습을 마친 26명의 실습일지와 면접참여에 동의한 11명의 학생과 3명의 실습기관 담당자들과의 면접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실습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평생교육사의 직무영역 중 운영·지원 직무영역과 조사·분석 직무영역 등의 제한된 직무영역만을 경험하였고, 그러한 경험조차도 직무내용과는 관련성이 낮은 단순 보조업무에 국한되었다. 둘째, 실습생들과 실습기관 담당자들의 인식은 (1)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내용의 비체계성, (2) 광범위하게 정의된 평생교육사 직무영역으로 인한 실습의 방향성 상실 및 시간부족, (3) 실습기관 담당자의 비전문성, 실습생의 비적극적 태도, 그리고 자격증의 낮은 활용성에 의한 체계적 실습의 어려움, (4) 실습기관에 대한 정보부족과 낮은 접근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실습의 운영 및 평생교육사 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들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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