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의 교과교육 학습공동체 참여지속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양수-
dc.contributor.author김영화-
dc.date.accessioned2022-01-13T06:44:42Z-
dc.date.available2022-01-13T06:44:42Z-
dc.date.created2022-01-04-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598-785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교수 · 학습방법 개선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과교육연구회를 중심으로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지속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과 학습공동체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회 규모별, 교과를 고려하여 각 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분석에 포함된 76개 연구회의 교사 1,489명의 응답결과에 대하여 위계적선형모형(Hierarchial Linear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의 연구회 참여지속 계획 차이는 대부분 교사 개인 간 차이(91%)에 의해 설명되지만, 교과연구회 간의 차이(9%)에 의해서도 유의미하게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인 교사 수준에서는 참여준비도, 학습지향 참여동기, 연구회에 대한 애착감, 구성원과의 유대 변인이 참여지속 계획에 정적인 영향을, 교육경력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공동체인 교과연구회 변인들 중에는 운영기간, 자료제작 위주의 활동, 리더십, 학문적 경험 기회 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예산 변인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평생교육학회-
dc.title초등교사의 교과교육 학습공동체 참여지속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Elementary Teachers' Intention for Persistence in Learning Community for Curriculum Stud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화-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평생교육학연구, v.14, no.4, pp.133 - 154-
dc.relation.isPartOf평생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평생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endPage1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0090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persistence-
dc.subject.keywordAuthorHierarchial Linear Mode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learning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교과교육연구회-
dc.subject.keywordAuthor학습공동체-
dc.subject.keywordAuthor참여지속-
dc.subject.keywordAuthor위계적 선형모형-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persistence-
dc.subject.keywordAuthorHierarchial Linear Mode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learning Commun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