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 사학의 교육력 실태 및 동인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화-
dc.date.accessioned2022-01-13T06:44:46Z-
dc.date.available2022-01-13T06:44:46Z-
dc.date.created2022-01-04-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9-3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사립 중등학교 교육력의 실태 및 교육력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교육력의 실태 분석을 위한 자료는 2006년도 KEDI 교육통계DB 가운데 일반계 고등학교 통계자료와 KEDI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고등학교」의 설문조사자료를 사용하였으며, 교육력의 동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립과 공립 중등학교에 모두 근무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 9명 대상 비구조화 심층 면담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교육력 실태 분석 결과 첫째, 교사의 근무여건과 신분보장, 교육시설 등 교육여건 면에서는 사립학교가 공립학교에 비해 평균적으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 학생의 학습태도, 교사의 태도, 학교문화 등 교육의 과정 면에서는 사립학교가 공립학교에 비해 평균적으로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산출 면인 수학과 영어 영역을 중심으로 검토한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한 정의적 성취에 있어서도 사립학교 학생이 평균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역시 사립학교에서 평균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교육력에 차이를 가져오게 하는 요인은 교원인사, 교육관료제와의 관계, 종교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원 인사와 관련하여 사립학교에서는 교사의 이동이 제한되어 있어 학교정책의 연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승진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구조로 인하여 교사들이 소모적인 승진경쟁에서 자유로워 학생 지도에 몰두할 수 있고, 교사의 충원에 자율성이 보장되고 교원수급이 상대적으로 유연하여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교육청의 지시와 통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행정적 업무처리와 잡무가 상대적으로 적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으며, 의사결정과 의사소통이 보다 신속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보다 많은 자율성을 가지고 있어 보다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가톨릭이나 기독교계와 같은 종교계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교사의 사명감,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에서 강점을 지닌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회학회-
dc.title중등 사학의 교육력 실태 및 동인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present status and determinants of private secondary schools' educational competitiven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화-
dc.identifier.doi10.32465/ksocio.2008.18.4.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회학연구, v.18, no.4, pp.75 - 113-
dc.relation.isPartOf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11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016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secondary schools-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competi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school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effective schools-
dc.subject.keywordAuthor중등 사학-
dc.subject.keywordAuthor사립학교-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력-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효과성-
dc.subject.keywordAuthor사학의 학교효과-
dc.subject.keywordAuthor효과적인 학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