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총선 정치 광고 연구 : 메시지 내용 분석과 정치 마케팅적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용주 | - |
dc.date.accessioned | 2022-01-13T06:44:48Z | - |
dc.date.available | 2022-01-13T06:44:48Z | - |
dc.date.created | 2022-01-04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598-775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2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연구의 목적은 지난 제18대 총선의 정치 광고를 메시지 내용 분석의 관점과 정치 마케팅적 관점에서 동시에 분석하고 이 두 가지 연구방법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것 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08년 4월 9일 실시된 제18대 총선의 정치 광고 중에서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의 TV광고와 신문광고를 분석하였다. 먼저 메시지 내용 분석 결과 통합민주당의 경우에는 이슈와 이미지를 골고루 사용한 반면 한나라당 경우에는 주로 이슈 지향적인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두 당 모두 정치와 경제에 관한 정책을 가장 많이 다루었으나, 통합민주당은 경제보다는 정치에 관한 내용이 더 많은 반면 한나라당은 정치보다는 경제에 관한 내용을 더 중점적으로 다룬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득적 주장에서는 두 당 모두 방침적 주장(policy claim)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두 당 모두 서민경제를 살리겠다는 공약을 많이 제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합민주당은 여당에 대한 공격적 광고를 집행하였으나 한나라당의 경우에는 공격적인 메시지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정치 마케팅적 분석결과 한나라당은 총선 전부터 승리가 예견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당을 비방하는 공격적인 선거 전략을 구사하지 않고, 오히려 서민들을 타깃으로 삼아 그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고 다시 한 번 그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한 광고 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통합민주당은 한나라당에 대한 공격적 선거전을 펼쳤으며, 여당과 야당의 비교를 통해 야당이 우위에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이미지 전략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메시지 내용 분석과 정치 마케팅적 분석이 정치 광고의 연구를 위하여 상호보완적인 방법임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 |
dc.title | 제18대 총선 정치 광고 연구 : 메시지 내용 분석과 정치 마케팅적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Political Advertising of the 18th General Election : Message Content Analysis and Political Marketing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용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소통학보, no.10, pp.73 - 12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12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612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치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문 정치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텔레비전 정치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총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 내용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치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itical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paper/TV Political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E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itical Market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