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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마를 활용한 문장제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program for word problems utilizing schema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program for word problems utilizing schemas
Authors
김종백이성원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스키마; 문장제 문제 프로그램 개발; 교수-학습; 도구개발; 교육적 의미; word problems; schema; mathematics education; tool development; word problems; schema; mathematics education; tool development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7, no.2, pp.97 - 120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97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47
DOI
10.17839/jksgt.2008.7.2.97
ISSN
1975-4949
Abstract
문장제 문제는 수학교과가 가진 비효용성에 대한 신화를 제거하기 위하여 실생활과 접목시킨 생활문을 활용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이다. 문장제 문제는 실제성(authenticity)을 통해 수학과 현실세계와의 접목을 꾀하고, 언어적 표현을 자주 접함으로써 언어 이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문장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수학적 개념 속에서 필요한 개념을 언어적 표상을 통해 찾아내어 분석하고 그로부터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통합적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두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은 영재아들이 문제풀이를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문장제 문제는 언어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동초기 영재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수학의 영역이다. 본 연구는 Marshall(1995)이 문장제 문제 이해와 구성 단계 사이에 발생하는 구상과 표상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5개의 스키마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Marshall(1995)의 스키마 전략이 문장제 문제 해결에 얼마나 효율적이고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가를 보고자하였고 그러한 이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7차시에 걸친 영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 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는데, 부모, 학생과의 인터뷰와 설문지, 그리고 수업 과정을 기록한 자료 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문제표상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수업에 대한 흥미를 보고하였다. 그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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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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