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광고에 표현된 색채적용에 관한 차이 분석연구 -신문광고에 표현된 제품광고의 색채비중도에 관한 내용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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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문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01-13T07:42:54Z | - |
dc.date.available | 2022-01-13T07:42:54Z | - |
dc.date.created | 2022-01-04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2671-61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03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따라 적용되는 광고의 색채 비중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세심한 영향력을 미치는 광고의 색채연구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크리에이티비티를 높이기 위한 중요과제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신문광고에서 색채적용요인(①concept중심 ②제품외형중심 ③상징의미중심 ④B. I 중심)을 4가지로 설정,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는지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두 나라 광고의 색채적용 비중 도를 측정한 결과, 국내브랜드의 색채적용 비중 도는 심리적 이미지인 상징의미에 치중한 반면, 일본은 본질적 가치인 제품외형이미지에 비중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두 나라의 결과는 관여도와 승용차광고에서도 비슷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한국은 품격을 중시 어두운 무채색 색조를 사용하는 반면, 일본은 밝은 파스텔조의 개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광고의 색채적용에 따른 제품이미지와 브랜드정체성(identity), 브랜드 개성(personality)을 만들어가기 위한 광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진색채문화와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
dc.title | 한국과 일본광고에 표현된 색채적용에 관한 차이 분석연구 -신문광고에 표현된 제품광고의 색채비중도에 관한 내용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the color application expressed in Advertisement of Korean and Japan -Focused on Product advertisement in newspap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문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1, no.3, pp.43 - 52 | - |
dc.relation.isPartOf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title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5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750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색채비중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일본(韓國/日本)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or Appl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Japa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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