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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국내외 브랜드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커피빈,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rand Identity Color on Consumers’ Psychology - Focusing on brand coffee shops, such as Starbucks, Coffee Bean, Pascucci, and Twosome Place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rand Identity Color on Consumers’ Psychology - Focusing on brand coffee shops, such as Starbucks, Coffee Bean, Pascucci, and Twosome Place -
Authors
최슬기황수영김우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Keywords
브랜드 아이덴티티컬러; 소비자 심리; 색채마케팅; 색채심리.; Brand identity color; Consumers’ psychology; Color marketing; Color psychology; Brand identity color; Consumers’ psychology; Color marketing; Color psychology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2, no.3, pp.25 - 33
Journal Title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056
ISSN
1226-6450
Abstract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인 요즘 컬러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최적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 많은 상품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오늘날 소비자들은 기업의 상품명이나 메이커의 이름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 즉 색채 이미지를 기억하였다가 다시 그 상품을 보는 순간 기억을 되살려 구매하고 그 색채이미지를 선호하게 된다. 이처럼 색채가 인간생활과 기업 마케팅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고려할 때 브랜드 색채사용에 대한 소비자 심리적 반응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외에 소재한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대상으로 매장 인테리어, BI, CI, 패키지에 사용되는 컬러디자인 사례를 조사ㆍ분석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반응을 비교ㆍ고찰 하여 브랜드 컬러가 소비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인기 브랜드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 커피빈,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 4곳을 대상으로브랜드 색채 사례분석, 설문을 통한 브랜드 커피 업체의 색채 이미지 조사를 하여 브랜드 색채 이미지가 소비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4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컬러 분석과 소비자 심리에 관한 설문 조사 분석을 통하여 스타벅스는 7YR, 7G의 Dull, Grayish tone의 하드하고, 도시적인 느낌의 색채를 사용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커피맛과 인테리어 및 색채 이미지가 강하다고 느끼는 심리 결과를 얻었다. 두 번째로 2Y, 3Y의 Light Grayish, Light tone의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의 색채를 사용한 커피빈은 소비자로 하여금 커피맛과 인테리어 및 색채 이미지가 아주 부드럽다는 심리 결과를 얻었다. 다음으로 파스쿠찌는 8R, N1.5, N9.5의 Black, White, Vivid tone의 하드하고, 동적인 영역의 색채를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로 하여금 커피맛과 인테리어 및 색채 이미지가 강하고 자극적이라는 심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마지막으로 투썸플레이스는 8R, 6Y정도의 Grayish, Dull tone의 정적이고 차분한 영역에 위치해 있어 소비자로 하여금 커피맛과 인테리어 및 색채 이미지가 부드럽다는 심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는 과거 경험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 연상시 컬러이미지를 인지하게 되고 연상된 브랜드 컬러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소인 미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컬러가 소비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므로 컬러 계획 시 소비자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한 컬러 마케팅 적용으로 기업의 매출 증대와 소비자의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을 목적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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