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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광고물 야간조명 개선을 위한 연구The improvement of lighting advertisements in Gangnam-gu

Other Titles
The improvement of lighting advertisements in Gangnam-gu
Authors
최영준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Gangnam-gu; Advertisement; Lighting; Luminance; 강남구청; 광고물; 야간조명; 휘도; Gangnam-gu; Advertisement; Lighting; Luminance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20, pp.169 - 18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20
Start Page
169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078
DOI
10.21326/ksdt.2008..20.015
ISSN
2233-9205
Abstract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아날로그는 디지털화 되었고 이에 따라 디자인 패러다임 역시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현대의 디자이너에게 사용자의 동기, 욕구, 욕망을 반영하는 무형의 상황까지 디자인하는 것을 디자인의 중요한 덕목으로 부여하고 있다. 최근의 웹 관련 연구는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에 의한 기능성과 효용성을 측정하는 물리적 요소에 편재된 경향을 보이고 있고 디자인의 학문적 복합성과 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정성적인 측면으로 인하여 문제점만을 지적하고 지나치는 면이 많았다. 따라서 웹이라고 하는 디지털 미디어와 잡지라고 하는 아날로그 미디어가 결합된 웹진을 적용 사례로 선정하여 소비자의 경험 요소를 적용시킨 웹진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피동적 경험 요소-수백 년간 인쇄출판물을 통하여 경험해온 편집 디자인 방식-를 차용하여 친근함과 편리함을 제공하며, 2차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오프라인 환경과 유사한 능동적인 경험 요소를 제시하여 사용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몰입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재 문제점으로 제시한 웹진 표본을 선정하여 리뉴얼(renewal) 함으로써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오프라인의 편집 스타일의 온라인에서의 적용 효과의 검증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며, 잡지 콘텐츠의 디지털화를 통한 통합 DB구축, 콘텐츠 무단 복제 방지를 위한 법적 대책 마련과 함께 다양한 디바이스 개발을 통해 휴대성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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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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