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쓰기 평가 연구의 주요 과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영목-
dc.date.accessioned2022-01-13T08:41:20Z-
dc.date.available2022-01-13T08:41:20Z-
dc.date.created2022-01-04-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2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쓰기 평가가 학생들의 쓰기 학습을 실제적으로 도와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쓰기 평가의 일차적인 목적은 쓰기 영역 교수학습의 개선에 두어야 한다는 점, 쓰기 평가는 쓰기 영역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 대한 비판적 탐색을 반영하고 허용해야 한다는 점 등을 고구하였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의 쓰기 평가가 쓰기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쓰기 능력의 발달에 대한 학교와 가정과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반드시 인식하고 반영해야 한다는 점, 쓰기 활동에 내재된 복합성을 인식하고 반영해야 한다는 점, 쓰기 평가는 공정하고 공평해야 한다는 점, 쓰기 평가는 학교 공동체에 그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점 등을 쓰기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쓰기 평가의 질적 개선과 제고를 위하여 시급히 연구해야 할 과제로서 쓰기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쓰기 영역 성취도 평가에 관한 연구, 국어과 쓰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국어과 교사의 쓰기 평가 전문성 기준에 관한 연구, 논술 능력의 평가에 관한 연구, 쓰기 평가 방법과 도구에 관한 연구, 다중 매체 시대의 쓰기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 쓰기 평가 과제에 대한 연구, 쓰기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쓰기 평가 연구의 주요 과제-
dc.title.alternativeThe Key Issues of Writing Assessment Research-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영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6, pp.9 - 38-
dc.relation.isPartOf작문연구-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2795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평가 연구의 과제-
dc.subject.keywordAuthordirection of writing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issues of writing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direction of writing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issues of writing assess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